046.016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Computational Civilization    

(학문의세계.자연과기술)

이광근 Kwangkeun Yi
소프트웨어무결점 연구센터/ 프로그래밍 연구실/ 컴퓨터공학부/ 서울대학교

강의: 월/수 11:00-12:15 @ Zoom 43-1동 301호
면담: 수업후 30분 @ 강의실 주변, 또는 이메일 약속 TA: 박규연(kypark@ropas.snu.ac.kr)    강의계획서(PDF, 이 페이지와 동일)

목표 Objectives

학생들이 각 분야에서 컴퓨터가 여는 미래를 독창적으로 연출할 수 있도록 컴퓨터과학기술의 핵심 지식을 강의한다.

  • 밑거름. 컴퓨터 관련 기술은 대게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이해가 표면적인데 머물기 쉽다. 학생들이 컴퓨터과학기술의 핵심을 익혀서 각자의 전공에서 긴 수명의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.
  • 안목.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는 모든 일상과 각 전공분야를 움직이는 중요한 인프라이다. 학생들이 그 기반 기술을 이해해서 미래에 가능한 응용을 창조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.
  • 확장. 컴퓨터과학은 모든 분야(자연과학, 공학, 인문학, 사회학, 예술, 교육, 경영, 의학, 법학등)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띄고있다. 이를 주지시켜 각자의 전공분야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시킨다.
  • 기회.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. 컴퓨터과학기술의 미래 다양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상기시킨다.

내용 Contents

교재 [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] Textbook

규정 Policy

  숙제+퀴즈 40%, 수업참여 10%, 프로젝트 50%
 
  • 프로젝트는 팀으로 진행하고 팀원 모두가 같은 점수를 받습니다.

숙제

  • HW1 "나도 해보자": 기한 9/13(월) 11:00.
    • "기계적"이라는 애매한 개념을 스스로 정의해보자. "걔는 기계적이야", "기계적인 일인데", "기계적으로 하면되" 등에서 쓰는 "기계적"이라는 개념. 사전에 나온 것 같은 애매한 정의는 안된다. 그 이상으로 정의해야 한다. 더 더 더 구체적으로 최대한 애매하지 않게.
    • A4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해서 PDF 파일로 조교에게 이메일 제출한다. 이름/학번 잊지마세요.

책 프로젝트 Book Project

진도및 자료 Slides & Resources


© Copyright, 이 광근 Kwangkeun Yi